QUICK
MENU
QUICK MENU
FAQ
FAQ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대학생활안내
대학생활안내
학사요람
학사요람
무은재학생회
무은재학생회
RC
RC

공지사항

무은재학부 행정팀에서 학사 및 교과목, RC 등과 관련한 공식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게시판입니다.

2020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변경 안내

작성자
행정팀
작성일
2020-03-04 10:29
조회
5414
코로나19 확산 및 위기경보 심각단계 발령에 따라 대학 내 우려되는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하여 2020학년도 학사일정이 3월 16일 개강으로 조정하였으며, 개강 후 2주간의 강의는 전 과목 온라인 강의로 진행합니다.
우리 대학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초유의 상황임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고, 학사운영 및 교과 수강에 있어서 아래의 변경 사항에 대해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 방침

가. 개강 후 2주간(3.16~3.27) 전 과목(강의식, 실험, 실습 포함) 온라인 강의

- 의무적으로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함

※ 온라인 강좌 사용자등록을 위해서는 POVIS ID가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iclass.postech.ac.kr 에 한 번도 학교통합로그인을 시도하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자 등록이 불가능하니 모든 수강생들은 필수적으로
iclass.postech.ac.kr 에 최소 1회 로그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신입생 학점인정 특별시험: 무기한 연기 (후속 방침은 별도 안내 예정)

다. 이후 학사일정

- 온라인 강의(비대면 수업)가 연장 운영될 경우 및 기숙사 입사 추가 연기가 결정될 경우 3월 20일(금) 전까지 안내 예정

라. 수강 정정 관련

-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기간(03. 18 ~ 03. 25)

- 수강 정정 관련 내용은 추후에 별도 안내 예정(POVIS 교내 회보)

마. FAQ.

  1. (실험∙실습 교과목 관련) 실험∙실습 교과목 운영은 어떻게 되나요?
    실험∙실습 교과목도 원칙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통해 진행하여야 합니다.
    다만, 과목의 특성상 온라인 강좌가 불가능할 경우, 담당교수 재량에 따라 비대면 강의 의무기간 이후, 추후 보강 또는 대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인문사회학부 체육 교과목은 2주 휴강 후 추후에 보강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수강 교과목별 안내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청강 관련) 수강정정을 위해 정정하고 싶은 수업을 청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강의실 강의가 불가능하므로 수강정정 기간 내 오프라인 청강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청강을 희망하는 경우, 교수님과 개별 연락을 통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3. (수강 정정 관련) 수강정정 방법은 정확히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학사 일정과 관련해서는 학교 홈페이지와 POVIS 교내회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강 정정 관련 안내는 추후에 교내회보 게시판을 통해 별도로 안내 안내할 예정입니다.
    ※ 교수님께 직접 서명을 받아야하는 경우(정정원 제출), 수강 정정기간과 온라인 강의 운영 기간이 겹치는 관계로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1) 교수님께 수강 정정 승인 메일 요청

    2) 학과의 학사 담당자에게 “교수님의 승인 의사가 담긴 내용”을 메일로 전송
    3) 학과에서 전산 처리 (정상 처리 완료)
    * 수강 정정 신청 메일(학과 제출용): 별도로 정해진 서식은 없으며 자유로이 기재하되, 학생의 이름, 학번, 교과목명, 학수번호, 분반, 교수명, 교수의 승인 의사가 담긴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문의

- 온라인 강좌 수강 문의: 교육혁신센터 online-class@postech.ac.kr 또는 POVIS에서 ‘On-line 강의 지원(Q&A)’ 메뉴를 통해 문의
- 수업운영: 학사팀 정수훈 T. 279-2445, shawnjeong@postech.ac.kr
- 학사일정: 학사팀 김민정 T. 279-2442, envy@postech.ac.kr

■  학사지침 사항
- 출결 관리는 교실 수업에 준하여 교수자가 관리한다. 교수자가 출석부에 출석을 기록한다.
- 온라인 강좌 운영방법 및 이에 따른 변동사항은 교수자가 강의계획서 및 LMS 공지하여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 우선은 정정 기간 이전까지 등록한 학생을 기준으로 온라인 수업을 운영한다. 청강생 등록이 필요한 경우 담당 교수 및 과목 조교가 POSTECHx 내에서 등록 가능하다
(POSTECHx 가이드 참고)


<온라인 강좌 수강에 대한 이해>

 ■  온라인 강좌의 개념

온라인 강좌란 면대면 출석 수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교수자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학습자들에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실시간 화상강의

- 실시간 스트리밍(live Streaming)은 온라인상에 실시간으로 학습자와 교수자가 수업내용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다.
- 2020년 1학기 수강생이 26명 이상인 강좌는 POSTECHx 에서 실시간 스트리밍(zoom 저작도구)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단, 25명 미만 강의는 실시간 스트리밍 무료 버전을 활용한다(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 2.28 금 결정 사항).

[ ZOOM 화상강의 방법]  (사용법 매뉴얼을 확인하기 위해 PC에서 CTRL+클릭 버튼 활용)

무료 라이센스 활용(프로그램 설치): ZOOM_사용법.pdf
유료 라이센스 제공(POSTECHx 플랫폼 활용): ZOOM_사용법.pdf
ZOOM 튜토리얼(영상)
유형 설명 필요 기기
수강생 25명 미만
(무료라이센스

활용)
-        화면 공유 및 판서 가능(교수자-학습자간)
-        영상 녹화 가능

-        1회 화상 강의: 최대 100명

-        강의시간: 최대 40분(이후 강의 추가 개설 필요)
노트북(내장 마이크 및 카메라) 또는 데스크탑(웹캠 및 마이크 필요)
수강생 25명 이상
(유료라이센스

제공)
-        POSTECHx 내 화상강의프로그램 사용
-        화면 공유 및 판서 가능(교수자-학습자간)

-        영상 녹화 가능

-        1회 강의 : 최대 300명

-        강의시간: 시간제한 없음
노트북(내장 마이크 및 카메라) 또는 데스크탑(웹캠 및 마이크 필요)
 

[무료 화상강의 방법 소개]  (사용법 매뉴얼을 확인하기 위해 PC에서 CTRL+클릭 버튼 활용)
유형 참여인원 화상시간 모바일 기능
Skype
skype사용법.pdf
25명 100시간/월 가능 화면공유 가능
영상녹화 가능
Hangout
행아웃사용법.pdf
25명 제한없음 가능 화면공유 가능
영상녹화 불가능
Afreeca TV
 Afreeca TV 사용법.pdf
제한없음 제한없음 가능 영상녹화 가능
(계정탈퇴시 자동삭제)
YouTube
Youtube 사용법.pdf
제한없음 제한없음 구독자 1,000명
이상
영상자동저장
(즉시 이용 불가능)*
Facebook
facebook사용법.pdf
제한없음 제한없음 가능 화면공유 가능
맥지원 안됨
** 수강생 25명 이하 강의는 교수자가 무료 화상강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기타 Teams 사용법 추가 업데이트 후 공지 예정)

■   콘텐츠 저작권

수업 목적으로 저작물을 이용하는 경우 저작물을 허락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학생들이 수업자료를 외부로 유출하는 경우 저작권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람.

2020 .3. 3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