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QUICK MENU
FAQ
FAQ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대학생활안내
대학생활안내
학사요람
학사요람
무은재학생회
무은재학생회
RC
RC

공지사항

무은재학부 행정팀에서 학사 및 교과목, RC 등과 관련한 공식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게시판입니다.

[학사] 2020-1학기 온라인 강의 수강 관련 추가 안내

학사 및 교과목
작성자
행정팀
작성일
2020-03-13 14:50
조회
5987

2020-1학기 온라인 강의 수강 관련 추가 안내


2020-1학기 개강 이후 2주간의 온라인 강의 시행과 관련하여, 원활한 수강을 위한 각종 정보와 문의 사항에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수강 신청 확인 및 정정 기간(3.18~25)과 관련된 수강 정정 유의사항은 지난 3월 12일 교내회보에 게시된 수강 정정 유의사항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강의실에서의 직접적인 교과 수강 및 교과 담당 교수와의 대면 상담이 제한되는 만큼, 아래의 사항을 숙지하시고 강의에 참여하기 바랍니다.

■ 온라인 수업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1. 현재 수강 신청이 되어 있는 교과목의 경우
가. 강의계획서 확인
※POVIS 학사 → 학사정보 → 개설교과목정보조회 → 학년도, 학기(2020, 1학기) 확인 후 ‘학과/학수번호/교과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하는 교과목을 검색 → 강의계획서 확인


나. LMS 공지 게시판 확인
※POVIS 학사 → LMS(학습관리시스템) → eClass ‘강의과목’에서 과목별 강의실 입장 → 공지 게시판 확인

2. 수강 신청되어 있지 않은 교과목의 경우
가. 강의계획서 확인
※POVIS 학사 → 학사정보 → 개설교과목정보조회 → 학년도, 학기(2020, 1학기) 확인 후 ‘학과/학수번호/교과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 정정 기간에 수강 신청할 교과목을 검색 → 강의계획서 확인


나. LMS 청강 등록 이후 공지 게시판 확인
※LMS 청강 등록(신청) 방법: 첨부파일 참조 및 아래 별도 안내
※청강 등록 완료(교수님 승인 완료) 이후 → POVIS 학사 → LMS(학습관리시스템) → eClass ‘강의과목’에서 과목별 강의실 입장 → 공지 게시판 확인

다. 교과목 담당 교수님께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 강의 일정 및 참여방법을 직접 문의

■ LMS 청강 등록(신청) 방법 (첨부파일 참조)
1. lms.postech.ac.kr 로그인
2. eClass의 청강신청 페이지에서 ‘청강신청’ 버튼 클릭
3. 팝업창에 신청사유를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 클릭
4. 입력 직후 ‘승인 중’으로 표시됨, 교수님께서 승인하시면 정상적으로 청강 처리됨


※ LMS 청강과 관련한 추가 안내 사항
1. LMS 청강을 신청했는데 교수님께서 만 하루 이상 승인을 하지 않고 있는 경우, 과목 개설 학과 사무실에 문의하거나 교수님께 재요청하기 바람
2. LMS 청강을 등록한 학생이 수강 정정 기간에 해당 과목의 수강 신청할 경우, LMS 시스템상 신분을 청강생에서 수강생으로 자동 변경할 예정(별도의 변경 절차 없음)
3. LMS 청강을 등록한 학생이 수강 정정 기간에 그 과목의 수강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LMS 시스템상에서 청강생 신분이 유지됨(성적증명서에는 나타나지 않음)
4. 만약 LMS 청강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 과목 교수님께 LMS 청강 취소를 메일로 요청해야 함(별도의 신청 절차 없음)

■ POSTECHx를 통해 수업 듣기
> 로그인 바로가기
https://iclass.postech.ac.kr/catalogs/main

위 링크를 통해 POSTECHx에 최소 1회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초 로그인하지 않은 수강생은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으며, 미등록 수강생은 개강 직후 진행되는 강좌에 바로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
 수업에 활용되는 영상, 자료, 저작물을 무단으로 배포 및 유포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별도의 허락이 없어도 저작권법에 따라 저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나, 수업자료를 외부로 유출하는 경우 저작권에 위반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저작물을 무단으로 도용하다가 피해를 보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 FAQ

1. 온라인 강의 관련
Q1. (현재 수강 신청이 되어 있는 교과목의 경우) 온라인 강의 정보(URL, 링크, 강의 매체 등)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1. 각 수업의 ‘강의계획서’나 ‘POVIS 내 LMS 공지 게시판’을 확인해 주세요. (상기 안내 참고) 그래도 확인이 어렵다면 교과 담당 교수님께 이메일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2. (아직 수강 신청하지 않은 교과목의 경우) 수강 정정 기간 이전(16~18일)에는 LMS에 접근이 안 됩니다. 듣고 싶은 수업의 온라인 강의 정보(URL, 링크, 강의 매체 등)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2. 각 수업의 ‘강의계획서’나 LMS 청강 등록(신청) 완료 이후에 ‘POVIS 내 LMS 공지 게시판’을 확인해 주세요. (상기 안내 참고) 그래도 확인이 어렵다면 교과 담당 교수님께 이메일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수강 정정 관련
Q3. 수강 정정을 하려고 합니다. 모든 과목에 대해서 꼭 교수님께 메일로 승인을 받아야 하나요? 그냥 POVIS에서 신청만 하면 되지 않나요?
A3. 전체 수강 정정 절차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POVIS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단, 특별한 이유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없는 과목(예, 정원초과 등)의 경우에만 이메일을 통해 교수님의 친필 서명을 대체(‘수강 정정원’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교수님의 과목 수강 승인 의사가 담긴 이메일만 학과 학사 담당자께 전달)하고자 하는 조치이니 착오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POVIS 교내회보 관련 내용을 참고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안내/Confirmation & Changes of Course Registration, 2020. 03. 09)

Q4. 정원을 초과한 강의를 꼭 들어야 하는 상황이라, ‘수강 정정원’을 제출하는 대신 교수님께 과목 수강 승인 이메일을 받아서 학과 학사 담당 선생님께 전송해 드렸는데 아직 수강 신청이 처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쯤 수강 신청이 완료될까요?
A4. 3월 18일 수강 정정 기간 시작 이후에 처리될 예정입니다. 위의 경우에 해당하는 학생들도 수강 정정 기간 이전에 실시하는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Q2.의 답변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5. 수강 정정 기간에도 사전 수강 신청 기간이 따로 있나요?
A5. 사전 수강 신청은 정규 수강 신청 기간(2학기 수강 신청, 6월 8일~16일 예정)에만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수강 정정 기간에는 사전 수강 신청 기간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번 수강 정정 기간의 자세한 운영 계획은 교내회보에 게시된 안내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VIS 교내회보 관련 내용을 참고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안내/Confirmation & Changes of Course Registration, 2020. 03. 09)

3. 그 외 기타 문의
Q6. 2020학년도 신입생입니다. AP 인정을 위해 서류를 제출했는데 언제부터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해당 과목의 첫 주 온라인 강의를 꼭 들어야 하나요?
A6. AP 인정과목에 대해서는 3월 18일부터 확정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본인의 학사정보에 반영됩니다. 또한, 수강 정정 기간에 수강을 취소할 예정인 강의의 온라인 강좌는 출석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Q7. 2020학년도 신입생입니다. AP 인정을 받아 수강 정정 기간에 미적분학 등을 취소하고 다른 과목에 수강 신청을 하고자 합니다. 수강 정정 기간 이전(16~18일)에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 정보(URL, 링크, 강의 매체 등)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7. Q2.의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8. 2020학년도 신입생입니다. 다른 동기는 기초영어I 과목이 시간표에 편성되어 있는데, 저는 기초영어II 과목 수강 신청이 안 되어 있습니다.
A8. 2020학년도 신입생들의 수강 신청은 학사팀에서 일괄 진행합니다. 그러나 영어 교과의 경우 배치고사 결과에 따라 학생별로 수강 과목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초영어I 과목 이외의 영어 과목에 대한 수강 신청은 학사팀에서 일괄 진행하지 않습니다. 기초영어I 이 아닌 다른 영어 과목을 수강하는 신입생들은 개강 직후 온라인 수업 참여를 위해 Q2.의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9. 18학번 학부생입니다. 이메일(또는 교내 회보)을 확인하다가 ‘영문법’ 과목이 영어프로그램의 2등급 과목인 것처럼 안내된 공지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이미 ‘영문법’ 과목을 영어프로그램의 3등급 과목으로 알고 수강했습니다. 등급이 바뀐 건가요?
A9. 해당 안내문은 17 이전 학번들을 대상으로 수강 정정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 작성 및 게시되었습니다. ‘영문법’ 과목은 17 이전 학번 학생들에게는 2등급 과목이나, 18 이후 학번 학생들에게는 3등급 과목에 해당합니다. 해당 안내문은 혼란이 없도록 현재 수정된 상태이니 이로 인한 착오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POVIS 교내회보 관련 내용을 참고 ((UG)2020-1학기 학부 수강정정 유의사항 안내/Remarks for Changes of Course Registration, 2020. 03. 10)

Q10. 온라인 강의 연장 계획이 있나요?
A10. 온라인 강의 운영이 연장될 경우 3월 20일 이전까지 안내할 예정입니다.

Q11. 온라인 강의에 대한 추가 자료를 안내할 예정이 있나요?
A11. 개강 이전에 온라인 강의와 관련하여 학사팀에서 추가로 안내할 예정은 없습니다.
단, 이후 추가 문의가 들어올 경우, 많이 들어오는 문의를 정리하여 본 안내문을 수시로 업데이트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안내 관련 문의
  - 학사팀 수업/교과 담당 (279-2445, shawnjeong@postech.ac.kr)

2020. 3. 13
학 사 팀 장